서비스 이행표준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-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
- "어서 오십시오. 저는 ○○과에 근무하는○○○입니다. 자리에 앉으십시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라고 친절히 인사하고, 대화할 때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- 우리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
- 1층 현관에 있는 사무실 배치도를 정비하여 사무실 위치가 한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하고,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,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며, 직원은 항상 명찰 달겠습니다.
- 다른 업무 처리 중이라도 고객을 대하게 되면
-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"어서 오십시오"라는 말과 함께 의자를 내어드리고"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"라고 양해를 먼저 구하겠습니다. 부득이하게 민원인과의 전화통화 등이 길어지는 경우 재차 양해를 얻은 후 통화하되,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-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
-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 시간 5분 전에 안내자가 현관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며, 모든 민원은 될 수 있는 대로 1층에서 처리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
- "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"라고 배웅하겠습니다.
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
- 전화는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
-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때
- "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"등으로 친절히 말하겠습니다.
-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한 인사는
- "안녕하십니까? 저는 학생체육관 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 등의 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-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
-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, 문의사항을 정확히 숙지한 후 구비서류, 처리 절차 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.
-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
- 고객이 2번 이상 전화를 걸지 않도록 담당자와 바로 연결되었는지 확인 후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-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
- "여기는 ○○○과입니다. ○○○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○○○-○○○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"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-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
- 담당 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회신의 필요성 여부 및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를 받은 날짜와 시간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전화 받을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1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- 통화를 마친 후에는
- "고맙습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. 좋은 하루 보내세요"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우편이나 인터넷, FAX 등으로 요청하는 경우
-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진행 상황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- 처리 결과는 실명으로 담당자의 성명, 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.
- FAX 전송 시 전화 확인을 해서 분실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- 우리 체육관 홈페이지를 활성화하여 정보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
- 매표소, 현관에 오늘의 경기 일정표를 게시하여 즐거운 경기 관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체육관 관람석, 화장실 등의 청소를 깨끗이 하겠으며 매점, 식당을 청결하게 운영하겠습니다.
- 차량을 가지고 오시는 고객에게는 불편함이 없도록 하며, 주차공간이 부족할 때는 인근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
- 불친절하거나 불편하게 했을 경우는 연락을 주시면 담당 직원을 주의, 교육하고 즉시 고객에게 사과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만족을 느낄 수 없는 경우에는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업무 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우리 학생체육관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사과하겠습니다.
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
- 불친절이나 불편하게 한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으면 문서, 전화, 우편,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,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- 1) 주소
- 본관 :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5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체육관 (우:05500)
- 강서분관 : 서울특별시 양천구 월정로 280(우:07901)
- 2) 공무원 친절, 불친절 신고소
- 담당부서 : 행정지원과
- 전화번호 : 02) 422-2285
- FAX : 02) 6952-6489
- 3) 부서별 전화
- 행정지원과 02) 422-2285, FAX 02) 6952-6489
- 교육지원과 02) 6952-6492, FAX 02) 6952-6494
- 학생수영장 070-4808-0745 , FAX 02) 6952-6495
- 강서분관 02) 2694-1464, FAX 02) 2694-1466
- 4) 인터넷 홈페이지
http://ssg.sen.go.kr
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우리 체육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(고객만족도 조사) 매년 1회 실시하 고, 그 결과를 우리 체육관 현관 게시판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.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바로잡아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
우리 학생체육관 전 직원은 고객 만족과 감동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. 이에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-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, 예약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
-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체육관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은 다른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추천하여 주시고, 많은 격려 바랍니다.
-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접수가 되지않으므로 반드 시 신청인의 주소, 전화번호, 성명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.
- 민원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공무원의 청렴의 의무에 반하는 행위이므로 깨끗한 공직사회 풍토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.
-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.